
9시간 전
봄을 가득 담은 야생화 '청양 다락골줄무덤성지'
청양 다락골줄무덤성지와
주변에 피어난 야생화
충남 청양군 화성면 농암리 676-1
이제 5월이 되면서 봄이 깊어가고 낮은 기온이 올라가고 한낮은 더위가 천천히 찾아오고 있습니다. 요즘은 활동하기 참 좋은데 청양 10경에 포함된 다락골줄무덤 성지에 다녀왔습니다. 충남에는 예산 여사울성지, 당진 솔뫼성지, 보령 갈매못성지 등 성지가 참 많이 있는데 이번에 찾은 청양 다락골 줄 무덤 성지는 특별합니다.
주차장에 자동차를 주차하고 안으로 들어가면 성지 성당이 있고 입구에 노란 십자가가 있는데 무명 순교자 십자가상입니다. 대성당 옆에 연못이 조성되어있어 건물과도 잘 어우러집니다.
연못 가에는 붓꽃이 피어나고 수생식물인 왜개연꽃이 노랗게 꽃을 피우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한쪽에는 자목련이 피어나고 있고 명자나무도 고운 꽃을 피웁니다. 그리고 철쭉과 영산홍도 꽃을 피워 아름다운 봄을 장식해줍니다.
이곳은 김대건 신부와 더불어 최초의 유학 신부이며, 김대건 신부에 이어 두 번째 신부인 최양업 신부의 출생지이기도 합니다. 숨어다니며 신자 마을을 찾아 수 십리 길을 걸어 다니는 등 눈부신 전교 활동을 한 신부였습니다.
이제 다락골 줄무덤으로 향했습니다. 대원군 집정 이후 천주교에 대한 탄압이 심할 때 당시 홍주 감옥에서 순교한 교도들이 많았습니다. 순교자들의 친척들이 밤을 이용하여 이곳으로 운구하여 암장하였다고 합니다.
바로 줄무덤은 그 당시 순교를 당한 분의 시체를 밤에 운구해서 화성면 농암리 다락골에 묻은 천주교 순교자 묘지입니다. 한 무덤에 여러 사람을 함께 묻었다고 하여 줄무덤이라는 이름이 붙여졌다고 합니다.
성지에서 줄무덤까지 500m 정도입니다. 천천히 산속으로 들어갑니다. 중간에 아름다운 야생화가 피어나 발길을 가볍게 해 줍니다. 요즘은 애기똥풀이나 민들레 등이 많이 피어나고 있습니다.
입구에서 안으로 올라가면 오른쪽에 무명순교자상이 있고 왼쪽에는 ‘부활’이라는 제목을 가진 작품이 서 있어 위엄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좀 더 안으로 올라가면 손을 내미는 예수님상이 있습니다.
이곳은 좀 가파른 구간이 있어 천천히 올라야 하고 신발도 운동화나 등산화를 싣는 것이 좋습니다. 위로 오르면 십자가의 길이 조성되었고 천주교 신자들은 오르면서 기도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성지나 성당에 가면 십자가의 길이 조성되었는데 형태가 다 다릅니다. 각 성당이나 성지의 특색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이곳은 올라가는 길이 조금 가파르지만, 그리 어렵지는 않습니다.
언덕을 올라가면 제1줄무덤이 있고 왼쪽에 제2줄무덤이 있습니다. 그리고 산길을 따라 2분 정도 걸어가면 제3줄무덤이 있습니다. 줄무덤 근처에 도착하면 벤치가 있어 잠시 숨을 고를 수 있습니다.
이곳에는 순교자 중에서 신원이 확인된 분들은 비석이 서 있고, 확인되지 않은 묘에는 십자가와 함께 ‘무명 순교자의 묘’라고 쓴 글씨를 볼 수 있습니다. 신원을 확인할 수 없었던 분들의 묘가 되겠지요.
이곳은 봄부터 가을까지 야생화가 많이 피어나 이곳을 찾으면 저절로 즐거워집니다. 이곳에는 현호색, 개별꽃, 애기나리, 조개나물, 솜방망이, 각시붓꽃, 제비꽃, 할미꽃, 좀양지꽃, 선씀바귀, 미나리냉이, 흰젖제비꽃 등이 꽃을 피우고 있습니다,
병꽃나무, 철쭉 그리고 영산홍도 여기저기서 꽃을 피우는 모습이고 겹벚꽃도 꽃이 피어나 보기에 참 좋습니다. 이곳은 천천히 돌아보면서 무명 순교자들을 기억하면서 주변에 피어나는 야생화를 보기에도 좋습니다.
무덤마다 할미꽃과 조개나물 그리고 솜방망이가 많이 피어납니다. 이곳에 야생화가 피어나서 아름다운 봄의 모습을 보여줍니다. 이제 여름이 되고 가을이 되어도 다른 야생화가 꽃을 피우니 돌아보기 좋습니다.
이곳의 무덤을 보아서는 순교자 수와 성명과 순교 경위를 알 수 없지만, 가족 단위로 묻혀 37기가 된다고 합니다. 참 안타까운 일이지만 그래도 이렇게라도 무덤을 만들었으니 다행이라고 생각됩니다.
성역화 사업을 본격적으로 시작한 방윤석 베르나르도 신부님에 의해 이 마을의 구전과 사료를 수집하여 이곳의 답사를 계속한 끝에 1981년에 줄무덤이 한 군데가 아니고, 세 군데임을 밝혀냈습니다. 편의상 제 1,2,3 줄무덤으로 구분하였습니다.
제1줄무덤은 14기로서 세 단계로 모셔져 있습니다. 오기선 신부님의 증언에는 17기라는 하셨으나 지금은 14기가 있습니다. 비신자인 최씨들이 임자 없는 무덤이라 하여 이장하는 바람에 아깝게도 3기가 파묘 유실되었습니다.
제1줄무덤 서남쪽으로 밑으로 20m쯤 떨어진 지점에 10기의 제2줄무덤이 있습니다. 제3줄무덤은 제1줄무덤에서 산길을 따라 100m 떨어진 능선 너머에 있습니다. 이곳에 13기가 있습니다.
1982년 대전교구에서는 이들 무명 순교자들을 위한 묘비를 세워 기념하고 있습니다. 천주교 신자가 아니더라도 이곳을 한 번 돌아보면서 순교자들의 신앙과 우리 역사의 한 페이지를 만나보는 것도 좋습니다.
청양 다락골성지
○ 주소 : 충남 청양군 화성면 다락골 길 78-2
○ 전화 : 041-943-8123
○ 이용 시간: 매일 09:00 – 17:00
○ 입장료 및 주차료 : 무료
○ 사진 찍은 날 : 4월 28일
※ 이 글은 충청남도 도민리포터 이병헌님의 글입니다. 충청남도 공식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충청남도 #충남 #충남도청 #충남여행지 #국내여행 #충남여행 #충남가볼만한곳 #충남방문의해 #충남관광 #충청도여행 #충청도가볼만한곳
- #충청남도
- #충남
- #충남도청
- #충남여행지
- #국내여행
- #충남여행
- #충남가볼만한곳
- #충남방문의해
- #충남관광
- #충청도여행
- #충청도가볼만한곳
- #청양
- #다락골성지
- #다락골줄무덤성지
- #청양여행
- #청양관광
- #청양산책
- #청양데이트
- #청양아이랑
- #청양가볼만한곳
- #충남산책
- #충남성지
- #충남데이트
- #충남아이랑
- #충남갈만한곳