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민천문대는 2001년 5월 3일 지자체 1호 천문과학관으로 천체망원경으로 관측 프로그램 체험과, 천체투영관에서는 사계절 별자리 설명과 천문 관련 영상물 상영하며 시민과 가까운 천문대를 위해 ‘토요 별 음악회’, ‘금요 별 음악회’, ‘별빛 속에서 시와 음악회’ 등 천문우주과학과 공연예술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대전시민천문대에서는 2025 대전시민천문대 개관 기념 및 어린이날 행사로 5월 5일 대전시민천문대 광장에서 제14회 학생사생대회 및 체험부스를 운영하여 많은 분들이 가족단위로 참가하여 즐거운 시간을 보냈습니다.

2025년 대전시민천문대 개관 24주년 및 어린이날을 맞이하여 어린이와 가족이 함께 참여하는 과학부스, 학생사생대회, 태양 관측, 야간 관측 등의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어린이들에게 과학적 함양을 고취시키고자 진행하였습니다.

제14회 학생사생대회는 5월 5일(월) 10시~12시까지 대전시민천문대 마당에서 개최하였답니다. 참가 자격은 초등학생(1~6학년), 중학교(1~3학년)이며 참가부문은 수채화, 크레파스 등 자유이며 개인 준비물은 개인화구 일체입니다. 소형 돗자리, 개인용 소형 테이블 등 지참 가능하도록 하였네요.

사생대회는 오전 10시부터 시작이나 접수는 1시 30분부터 등록을 하였습니다. 오는 순서대로 접수를 하여 큰 혼잡 없이 잘 운영을 하였답니다.

접수하면서 명단 확인 후 도화지 1장을 제공하였으며 도화지는 8절지입니다. 도화지 뒷면에 인적 사항을 적어야 하며 그림 주제는 당일 10시에 발표를 했습니다. 10시 정각에 주제 발표를 하였네요. 주제는 두 가지로 '우주를 지키는 수호자들', '우주 속 나의 반려로봇'입니다.

오전 10시 정각부터 그림을 그리기 시작했답니다. 푸른 숲과 아이들의 화려한 물감 색채가 가미되어 멋진 광경이 연출되었습니다. 저마다 생각하는 주제를 화폭에 담는 아이들에게는 이번 어린이날의 사생대회가 특별한 추억이 남을 거 같습니다.

그림을 그리는 아이들의 모습이 얼마나 예쁜지 카메라 앵글에 모두 담지 못한 게 조금 아쉬웠답니다. 부모님들은 아이들이 실수를 안 하는지 옆에서 노심초사하시면서 아이들이 만들어 가는 작품을 감상하고 계셨습니다.

그림은 아이들의 창의력과 표현력을 키우는 데 큰 도움을 줍니다. 언어로 표현하기 어려운 감정을 그림으로 나타내며 정서 안정에 기여하고, 소근육 발달과 집중력 향상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줍다고 합니다. 또한 완성된 그림은 성취감을 주어 자신감을 높이는데 매우 긍정적인 활동입니다.

그림을 다 그린 학생들은 접수처에 직접 그림을 제출하며 멋진 그림을 그렸다는 자신감에 미소를 보였답니다. 이번 사생 대회 발표는 5월 셋째 주 대전시민천문대 홈페이지에 공지 예정이랍니다.

각자 물감을 사용한 물은 아무 데나 버리지 않고 주최 측에서 준비한 물통에 일괄 수거하였습니다. 역시 환경을 생각하는 대전시민천문대입니다.

오전 사생대회가 끝나고 오후 2시부터 5시까지는 과학체험부스를 운영하여 오후에 대전시민 천문대를 찾는 가족들에게 특별한 체험을 선물해 주었습니다. 체험부스는 기상청, 양구국토정중앙천문대, 대전시민천문대, 누리호 체험부스, 페이스페인팅 등입니다.

대전시민천문대 1층에서는 '우주의 유산을 기록하다'라는 주제의 천체사진전을 하여 일반인들이 보기 힘든 우주의 멋진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이런 사진은 여기 말고 또 어디에서 볼 수 있을까요?

대전지방기상청에서는 '탄소 중립 ON, 기후 위기 OFF' 주제로 기상이와 함께하는 에코백 꾸미기 부스를 운영하여 아이들에게 환경의 중요성을 알려주면서 체험하는 소중한 시간을 만들었답니다.

페이스페인팅 부스에서는 다른 부스 차례를 위해 기다리는 동안 잠시 예쁜 그림으로 즐거운 시간을 보냈습니다. 페이스페인팅으로 상상력과 창의력을 자극하며 아이들에게 즐거움을 주었습니다.

태양계 모형 만들기, 종이비행기 만들기, 양구국토정중앙천문대의 낮의 시간을 알려주는 해시계 만들기 그리고 누리호의 발사 임무 요원이 되어 ‘누리호 발사임무 체험 시뮬레이터’ 등 다양한 부스와 중간중간 가족이 함께하는 게임 등으로 어린이날 즐거운 시간을 보냈습니다.

학생들의 과학적 탐구능력을 미술로 표현해 보는 제14회 학생 사생대회를 비롯하여 가족과 함께하는 이벤트 게임, 그리고 다양한 체험과 천체사진전과 아스트로 갤러리, 천체관측 등의 프로그램으로 누구나 참여하고 즐길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대전시민천문대 덕분에 알찬 어린이날을 보낸 거 같습니다.

{"title":"대전시민천문대 개관 24주년 기념 및 어린이날 행사 다녀왔어요!","source":"https://blog.naver.com/storydaejeon/223860288298","blogName":"대전광역시..","domainIdOrBlogId":"storydaejeon","nicknameOrBlogId":"대전광역시","logNo":223860288298,"smartEditorVersion":4,"meDisplay":true,"lineDisplay":true,"outsideDisplay":true,"cafeDisplay":true,"blogDisplay":tr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