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0시간 전
선사미술부터 울산 역사가 담긴 울산 암각화 박물관
안녕하세요!
저는 울산 울주군에 위치한 울산 암각화 박물관에 다녀왔습니다.
건물은 고래를 형상화한 목조건축물로 높은 곳에서 건물을 바라보면 고래 형상을 하고 있다고 합니다.
울산암각화 박물관 위치는' 울산광역시 울주군 두동면 반구대안길 254'입니다.
운영시간은 매주 월요일 정기휴무이고,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이고 오후 5시 반까지 입장 완료되어야 합니다.
관람료는 무료이고, 주차 가능하며, 전화번호는 052-229-4797입니다.
울산은 선사시대 암각화가 유명하여 암각화에 대한 설명과 함께 반구천 주변 문화유산에 대한 설명을 읽을 수 있었습니다.
선사미술은 문자가 없던 시절에 그려진 예술 작품을 말합니다.
이때 바위나 돌에 그려진 그림뿐만 아니라, 바위에 새기거나 조각한 그림을 암각화라고 부릅니다.
또한, 동굴 벽화나 바위에 그려진 그림 중 안료를 사용하여 그려진 작품을 암채화라고 합니다.
물감은 붉은 황토나 숯 등을 사용하였고, 지역에 따라서 안료는 조금 달랐으며 자연에서 구할 수 있는 물감이었습니다.
그리고 암각화는 바위에 쪼기, 파기, 긋기 등 다양한 기법으로 새겨진 그림을 말합니다.
신석기 시대 울산 사람들은 물고기잡이와 고래잡이를 통해 바다와 밀접한 생활을 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반구처 암각화는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를 위해 심사과정을 진행 중이며 2025년 7월 최종 등재 여부가 결정될 예정입니다.
반구대 탐험 지도에는 반구대 암각화와 주변 관람지에 대해서 간략히 지도로 나타내져있었습니다.
아이들을 위한 체험 공간에서는 암각화 동화책, 암각화 퍼즐 등 다양한 체험 활동이 제공되어 아이의 나이에 맞는 프로그램을 선택할 수 있었습니다.
덕분에 아이들이 재미있게 학습하면서 선사시대의 문화를 자연스럽게 배울 수 있었습니다.
선사시대 역사와 문화를 체험하고 싶은 분들, 아이와 의미 있는 나들이 장소를 찾는 가족, 또는 조용하고 깊이 있는 여행지를 찾는 분들께 울산암각화 박물관 방문을 추천드립니다.
※ 해당 내용은 '울산광역시 블로그 기자단'의 원고로 울산광역시청의 공식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 #울산암각화박물관
- #울산박물관
- #울산역사
- #울산아이와가볼만한곳
- #울산체험
- #서진수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