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양 교동 카페, 밀양향교 고택 사이 복합문화공간 볕뉘 한옥카페 오픈

2025년 4월, 밀양 교동에 있는 고가촌에 #복합문화공간볕뉘 전통차 카페가 오픈하였습니다.

볕뉘는 차와 다과를 판매하는 카페이지만, 일반적인 카페가 아니라 문화도시 사업을 통해 조성된 #복합문화공간 입니다.

밀양 농산물을 활용한 다과를 판매하고 지역 예술인 공연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등, 지역 특색을 보여줄 수 있고 문화 예술이 함께 하는 공간으로써 조성되었습니다.

복합문화공간 볕뉘를 자차로 방문하시는 분들은 밀양향교 올라가는 길 초입에 있는 주차장을 이용해도 되고,

볕뉘를 지나 향교 방향으로 30m 정도 더 올라가면 볕뉘 주차장이 또 있으니 이를 이용하셔도 됩니다.

밀양향교로 올라가는 길, 한적하고 아름다운 고가촌 지붕들 사이에 복합문화공간 볕뉘가 자리를 잡고 있습니다.

볕뉘는 150년 된 고택을 최대한 유지하면서, 현대의 감성을 더하여 밀양만의 특별한 정취로 리모델링 되었습니다.

'볕뉘'는 '틈새로 비치는 햇볕'을 의미하는 순수 우리말로, 전통미가 느껴지는 이 공간에 아주 잘 어울리는 이름이었습니다.

화려하지 않으면서도 아름답고, 정겨우면서도 특별한!

볕뉘의 인테리어 소품 하나하나 소박하면서도 시선을 뗄 수 없었습니다.

고택의 외관을 그대로 유지하고 있고, 마당도 아주 깔끔하고 아름답게 정돈되어 있습니다.

뜨거운 햇볕을 가릴 수 있도록 그늘 막이 설치되어 있으며, 잔잔한 음악도 흘러나옵니다.

마당 중간에는 밀양 지역 예술인 '토우도방'에서 만든 토우가 세워져 있습니다.

곳곳에 밀양 지역 예술인들의 손길이 닿아 있는데, 이를 알고 돌아보면 더 아름답게 느껴질 것입니다.

주문하는 곳

정면에 보이는 이 건물이 음료와 다과를 주문할 수 있는 카운터 겸 주방입니다.

통창으로 되어 있어 내부에서는 외부가 훤히 잘 보이는데, 외부에서는 유리에 비쳐 내부가 잘 보이지 않습니다.

볕뉘는 전통차 전문 카페로, 커피 없이 오로지 차와 아이스티만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여러 가지 차를 블렌딩하여 만드는 시그니처 음료와 홍차, 우롱차, 밀크티 등을 주문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각 차의 특징을 문구로 표시해두고, 손님이 이해하고 마실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전통차를 마실 수 있는 곳이라는 콘셉트가 이 지역에 상당히 잘 어울렸습니다.

차를 주문하면 주방에서 차를 우려서 손님께 내어줍니다.

주문 1개당 찻주전자와 찻잔이 세트로 나가며, 따끈한 차 양이 꽤 많아서 느긋하고 여유롭게 마실 수 있습니다.

빠르게 대충대충 마시던 일회용 컵의 커피와 다르게, 유리 찻잔에 따끈한 차를 부어 여유 있게 즐기는 것이 상당히 매력 있었습니다.

오랜만에 이런 차를 접하는 듯합니다.

차뿐만 아니라 다식 또한 전통식으로 준비하였습니다.

이곳에는 호박 / 흑미 / 쑥으로 만든 인절미, 밀양 무화과 정과 / 도라지정과 / 오란다 / 약과로 구성된 다식 세트, 흑임자와 초코로 만든 갸또 케이크 등을 판매하고 있는데요.

젊은 층뿐만 아니라 연세 많으신 어르신들의 입맛까지 취향 저격할 수 있는 전통 디저트를 판매합니다.

한옥 건물 찻자리

볕뉘에는 총 3동의 한옥 건축물이 있는데요. 그중 2동은 의자와 테이블이 세팅된 홀입니다.

평소에는 차와 다과를 주문한 뒤 앉아서 취식하는 공간이지만, 특별한 이벤트가 있을 때는 행사장으로 활용합니다.

정말 아름다운 모습이지요.

건물 내부 좌석들도 다양한 콘셉트로 표현하고자 많이 신경 쓴 듯하였습니다.

일반적인 의자와 테이블이 있는가 하면, 대청마루 느낌을 살린 좌식 테이블도 있습니다.

게다가 창문 너머로 마당이라던가 자연 풍경을 볼 수 있어서 더 예스러운 느낌도 들었습니다.

굉장히 아름답고 평화로워서 한동안 앉아서 쉬고 싶은 분위기였습니다.

새소리, 바람에 나뭇잎이 흔들리는 소리, 저 멀리 들리는 사람들의 대화하는 소리마저 평화롭고 귀에 쏙쏙 꽂혔습니다.

또 다른 건물에는 밀양 지역 예술인이 만든 도자기 풍경이 잔뜩 걸려 있는 모습이었습니다.

이 자체만으로도 멋진 예술 작품 같은데, 바람 불 때 댕그랑 소리를 내려 울리는 풍경 소리도 예술입니다.

이러한 아름다움을 만끽하기 위해 볕뉘를 찾게 되나 봅니다.

내부에는 한옥 마루와 창호지문 인테리어를 최대한 살려서 정말 아름답습니다.

이쪽 건물은 입식 테이블 없이 모두 좌식이었는데요. 유아를 동반한 가족 방문객도 특히 편히 앉았다 갈 수 있었습니다.

온통 나무색으로 둘러싸여 있어서 더 한옥카페 매력이 있었습니다.

건물 뒤편에 있는 마당에도 야외 테이블을 설치하였습니다.

지금은 한창 날 따뜻한 봄이라 야외에 앉아서 시간을 보내는 분들이 참 많았습니다.

햇살도 즐기고 살랑이는 바람도 느끼며, 자연을 온전히 감상하며 시간을 보낼 수 있어서 아주 좋은 공간이었습니다.

복합문화공간 볕뉘는 이렇게 고즈넉한 매력이 쏟아지는 멋진 공간입니다.

힐링 그 자체인 볕뉘에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갖고 찾아 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2025 밀양시 SNS 알리미 김희현

복합문화공간 볕뉘

주소: 밀양시 밀양향교3길 9

문의: 0507-1374-4831

영업시간: 평일 11:00~19:00 / 주말 10:00~19:00

휴무일: 매주 월요일

{"title":"밀양 교동 카페, 밀양향교 고택 사이 복합문화공간 볕뉘 한옥카페","source":"https://blog.naver.com/miryangsi/223849412179","blogName":"밀양시 블..","domainIdOrBlogId":"miryangsi","nicknameOrBlogId":"밀양시청","logNo":223849412179,"smartEditorVersion":4,"meDisplay":true,"lineDisplay":true,"outsideDisplay":true,"cafeDisplay":true,"blogDisplay":tr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