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나 이용 가능한 울산 항만공사 열린 도서관 라키비움 방문기

장생포에도 공공도서관이 있다는 사실을 아시나요? 울산 항만공사 내 시민들을 위한 열린 도서관이 있는데, 아시는 분이 많지 않은 것 같아 소개하고자 준비하였습니다.

저도 최근에서야 울산 항만공사 열린 도서관의 존재를 알게 되었는데요. 많이 알려져서 시민들이 편하게 이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장생포 옛 마을로 올라가는 길목에 위치한 울산 항만공사입니다. 이곳은 울산항을 경쟁력 있는 해운 · 물류 중심 기지로 만들고 국민경제 발전에 기여하기 위해 운영되는 공공기관입니다.

특히 울산은 에너지 산업이 발달되어 있기 때문에, 최근에는 에너지 물류를 선도하는 에코 스마트 항만을 만드는 방향으로 비전을 갖고 있는 기업이지요.

이곳에 열린 도서관이 있다 하여 방문하였습니다. 울산 항만공사는 본관과 별관이 있는데, 도서관은 본관에 위치해 있습니다.

위 사진에서 보이는 입구로 들어가야 도서관으로 갈 수 있습니다.

울산 항만공사 열린 도서관 찾아가기

다른 도서관과 다소 다른 점은, 울산 항만공사 사무실이 있는 건물이기 때문에 출입 시 출입등록 후 출입카드를 수령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입구에 진입하면 바로 앞에 인포데스크가 있고, 현장에 있는 노트북으로 손쉽게 출입등록할 수 있습니다. 직원분이 상주하여 도와주기 때문에 어려움이 전혀 없습니다.

출입등록을 하고 나면 이렇게 출입카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출입카드를 게이트에 찍고, 엘리베이터를 탑승해야 합니다. 게이트를 통과해야 하기 때문에 출입카드를 받지 않으면 들어갈 수 없는 것이지요!

도서관은 건물 4층에 위치해 있습니다. 엘리베이터에서 내리면 정면에 울산 항만공사 사무실로 들어가는 유리문이 있는데요.

사무실로 들어가는 것이 아니라, 사무실 문 앞에 있는 좁은 통로를 따라 안쪽으로 들어가면 도서관으로 가는 길목이 있습니다.

길목으로 불과 10m 정도 가면 이렇게 [울산 항만공사 열린 도서관 라키 비움]이 보입니다.

라키비움(Larchiveum)은 도서관(Library), 기록실(Archives), 박물관(Museum), 3개 단어의 합성어입니다. 각 영역 고유의 관리 체계를 유지하면서 세 가지 기능을 통합해 서비스를 제공하는 복합문화공간으로써 만들어졌습니다.

라키비움 운영 정보

✅ 이용 시간: 월~금요일 09:00~18:00

✅ 점심시간: 12:00~13:00

✅ 휴무일: 매주 주말, 공휴일, 공사 창립기념일

라키비움 내부는 이렇게 깔끔하고 쾌적하게 잘 정돈되어 있습니다. 일반 공공도서관과 마찬가지로, 도서관 내부에서 책을 읽고 갈 수도 있고 자료 대출도 가능합니다.

하나의 도서관 이용증으로 전국의 모든 도서관을 이용할 수 있는 '책 이음 서비스'도 시행하고 있는 곳이기 때문에, 타 도서관을 이용해 오셨던 분들이라면 간단하게 자료 대출이 가능합니다.

라키비움은 여타 도서관에 비해 규모가 많이 큰 도서관은 아닙니다.

하지만 다양한 분야의 도서가 모여 있고, 시각자료와 간행물 등이 있어 명확히 대여하고자 하는 책이 정해져 있지 않다면, 이곳에서 빌릴만한 책과 자료는 상당히 많습니다.

또한 안쪽에는 소회의실도 있고요. 편의 공간도 잘 만들어져 있습니다.

도서관에 방문하는 분들이 앉아서 책을 읽을 수 있도록 다양한 형태의 좌석을 만들어 두었습니다.

여럿이 도란도란 둘러앉아 시간을 보낼 수도 있고, 집중이 필요한 분들을 위해 독립적인 좌석도 있습니다.

다른 요인으로부터 방해받지 않고 독서나 공부에 몰두할 수 있도록, 1인 독서대도 만들어 두었고요. 창밖을 보고 앉을 수 있는 리클라이너 의자도 3개나 있습니다.

이 리클라이너 의자는 다리를 뻗어 편히 앉을 수 있다는 점이 큰 강점이고, 휴대폰 충전도 가능합니다.

무엇보다 리클라이너 의자는 창밖을 바라보며 앉을 수 있도록 세팅되어 있는데, 창밖에는 무려 울산대교와 장생포항 뷰를 볼 수 있어 그야말로 힐링이 따로 없습니다.

이 좌석에서 책을 읽으면 아주 잘 읽힐 것 같네요!

울산 항만공사에 특화된 항만, 해양, 물류 관련 도서를 집합해둔 서가가 이렇게 보이는데요.

울산 항만공사라 공사 관련 전문 서적만 있을 것이라 생각하는 분들은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우리가 흔히 도서관에서 찾아보는 문학, 과학, 사회, 언어 등 광범위한 일반 도서들이 다 집합되어 있습니다.

계속해서 새 도서를 취급하고 있고, 다른 기관 등으로부터 지원을 받아 책을 추가 구매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한때 굉장히 유행했던 '미생' 책도 있길래 반가웠네요.

그 외에도 대출은 불가하지만 수시로 읽기 좋은 정기간행물도 있고, 성인만 대여가 가능한 DVD 자료도 이렇게 다수 있습니다.

만약 영상 관람을 희망한다면, DVD 코너를 살펴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도서 및 DVD는 도서관 이용증만 보유하고 있다면 누구나 대여할 수 있습니다.

일반회원 기준으로 동시에 대출할 수 있는 최대 권수는 5권이며, 15일까지 대출 가능하고 필요시 15일간 연장할 수 있습니다.

도서관 운영시간 내에만 대출이 가능하니까, 업무시간을 참고하여 방문하는 것이 좋겠죠!

만약 찾고 있는 도서가 있다면, 도서 검색대를 이용해 보시면 되겠습니다.

이 외에도 울산 항만공사의 역사와 주요 실적 등을 기록해 놓은 소규모 홍보관이 있습니다. 많은 상패와 시각 자료를 설치해 두었네요.

이렇게 울산 항만공사 열린 도서관 리키비움은 운영되고 있습니다.

요즘 장생포 고래문화특구를 방문하는 분들이 상당히 많은데, 책을 읽으며 시간을 보내고자 하는 분들은 누구나 자유롭게 방문하시면 될 듯합니다. 평일 업무시간 기준으로 운영되고 있음을 참고하세요!

{"title":"[블로그 기자] 누구나 이용 가능한 울산 항만공사 열린 도서관 라키비움","source":"https://blog.naver.com/ulsan-namgu/223853104210","blogName":"울산광역시..","domainIdOrBlogId":"ulsan-namgu","nicknameOrBlogId":"울산광역시남구청","logNo":223853104210,"smartEditorVersion":4,"meDisplay":true,"lineDisplay":true,"outsideDisplay":true,"cafeDisplay":true,"blogDisplay":tr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