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1시간 전
[블로그 기자] 아이와 가볼 만한 곳 울산 장생포 고래박물관
울산 남구 장생포 고래문화 특구는 아이와 함께 방문하기 좋은 곳으로 유명합니다.
다양한 즐길 거리는 물론 체험할 수 있는 공간도 많아 주말에 아이와 함께 방문해 보았는데요.
금방이라도 비가 내릴 것 같아 선택한 곳은 실내 볼거리가 가득한 장생포 고래 박물관입니다.
장생포 고래박물관을 관람하기 위해서는 매표소에서 티켓을 구매해야 합니다.
성인은 2,000원, 어린이는 1,000원이며, 울산 다자녀 가정과 울산시 자원봉사자증 소지자 및 울산 시티투어 당일 티켓 소지자는 20% 할인이 가능하니 관련 증명서 지참 바랍니다.
울산 장생포 고래박물관은 옛 고래잡이 전진기지였던 장생포에 국내 유일의 고래박물관을 건립하여 1986년 포경이 금지된 이래 사라져 가는 포경 유물을 수집, 보존 및 전시하고 고래와 관련된 각종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장생포 고래박물관 이용 시간은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이며, 평일에 한하여 전시 해설도 가능합니다.
오전은 초등학생 이상 사전 예약이 필수이며, 일반 관람객은 사전 예약 없이 오후 14시 30분, 15시 30분, 16시 30분 세 차례 진행 중입니다.
박물관 입구 안내 데스크에서 해설 시간에 맞춰 시작되니 참고 바랍니다.
아이와 함께 방문하기 좋은 울산 장생포 고래박물관은 안내 데스크에 놓인 스탬프 투어 리플릿으로 박물관 곳곳을 구경하며 스탬프 투어를 해도 좋습니다.
1층부터 3층까지 아이들 눈높이에 설치된 스탬프 부스를 찾아 도장 찍는 재미도 쏠쏠하답니다.
관람 동선은 1층 > 3층 > 2층(출구) 순으로 둘러보시면 되는데요.
1층에는 장생포와 고래의 역사, 울산의 지형 변화 그리고 국보 반구대 암각화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볼 수 있습니다.
1층과 2층 올라가는 길에는 포경선 진양 5호도 만나볼 수 있습니다.
1986년부터 상업적 포경을 금지함에 따라 우리나라 연근해에서 고래잡이를 하던 선박들이 하나둘 방치되었고, 이에 장생포 고래박물관은 사라져 가는 포경 유물의 보존 계승을 목적으로 실제 운영했던 진양 5호를 기증받아 복원 전시하고 있습니다.
3층에는 고래잡이의 역사, 해체장과 착유장, 고래의 산업적 가치와 고래 Q&A를 통해 고래를 좀 더 자세히 알아볼 수 있습니다.
엄청난 크기를 자랑하는 귀신고래는 실제 크기 그대로 전시해 두었으며, 해안 가까이에서 먹이 활동을 하며 순식간에 나타났다 사라진다 하여 붙여진 이름입니다.
귀신고래에 대한 내용과 생태적 특징들을 읽어보니 아주 흥미로웠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실제 고래의 다양한 부위의 뼈들도 관찰할 수 있습니다.
턱뼈와 수염 그리고 어깨뼈와 두골, 이빨까지 볼 수 있으며, 여러 종류의 고래를 약액에 담가 보존한 액침표본도 볼 수 있었습니다.
3층에는 다양한 고래 이야기뿐만 아니라 아이들의 재미를 더하는 미끄럼틀도 있습니다. 한층 높이의 꽤 높은 미끄럼틀이라 아이들의 웃음꽃이 끊이질 않습니다.
내려오는 2층에는 안전하게 되어있으며, 만 4세부터 12세(초등학생)까지만 탑승이 가능합니다.
아이들과 즐길 거리 또 하나는 바로 야광 바닷속 놀이입니다. 알록달록 야광으로 들여다보는 바닷속에서 아이들과 멋진 사진도 남겨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3층 전시장 중앙에는 2018년 1월 장생포 고래 박물관 재개관을 기념하여 우리 바다에 서식하는 수 십 여종의 고래 중 혹등고래, 범고래, 상괭이, 큰 돌고래, 참돌고래의 실제 골격표본 5종과 관람객의 이해를 돕기 위한 실물 크기의 소형 돌고래 모형 3종을 제작하여 전시해 두었습니다.
고래 골격을 직접 만져볼 수도 있습니다.
장생이가 반겨주는 이곳은 장생포 앞바다가 훤히 보이는 전망대입니다.
평소에 자산만의 소장품을 공공에 전시하고 싶었던 개인 혹은 단체를 대상으로 전시공간 및 전시 노하우 제공 등을 통한 신규 특별 전시를 기획하고 있습니다.
관람객들과 소통하고 예술적 공감을 나누길 희망하시는 분들의 전시실로 활용되고 있으며, 전망대 곳곳에는 편안한 소파도 있어 작품도 감상하며, 휴식을 취하셔도 좋을 듯합니다.
아이와 방문하기 좋은 울산 남구 장생포 고래박물관 마지막 체험공간은 바로 이곳인데요
원하는 고래를 선택해 색을 칠하면 스크린을 통해 자신만의 고래를 만날 수 있고, 고래와 함께 사진도 남겨볼 수 있습니다.
귀여운 장생이가 가득한 기념품 가게를 지나면 맛있는 디저트를 판매하는 카페도 있고, 주말에만 운영하는 어린이 체험실도 있습니다.
오늘 아이와 함께 방문해 본 울산 남구 장생포 고래 박물관은 고래에 대한 이야기뿐만 아니라 즐길 거리가 가득해 가족과 함께 방문하기 좋은 곳이었습니다.
장생포에는 박물관 외에도 고래생태체험관과 고래바다여행선 등 고래를 볼 수 있는 다양한 체험이 있으니 함께 둘러보시길 추천드립니다.
- #울산장생포고래박물관
- #장생포고래박물관
- #울산아이와가볼만한곳
- #울산남구갈만한곳
- #울산남구실내볼거리
- #울산남구여행
- #울산남구
- #울산남구아이와
- #울산남구실내박물관
- #울산남구가족나들이
- #울산남구교육